김정은, '김일성 소련 방문' 보도한 80년대 잡지 구경

김일성 사진 실린 잡지 보는 김정은
김일성 사진 실린 잡지 보는 김정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현지시간) 러시아 하바롭스크주에서 미하일 덱탸료프 하바롭스크주지사가 보여주는 1984년 '한국' 잡지를 보고 있다. [미하일 덱탸료프 러시아 하바롭스크주지사 텔레그램] 2023.9.16

최인영 최수호 특파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이 1980년대 소련을 방문했을 때 관련 내용을 다룬 잡지를 러시아 방문 중에 접했다고 타스 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하일 덱탸료프 러시아 하바롭스크 주지사는 김 위원장에게 1984년 '한국' 잡지 특별호를 보여줬다고 자신의 텔레그램을 통해 밝혔다.

이 잡지는 김일성 주석의 소련 방문을 기념해 발간된 것으로, 특히 하바롭스크주 방문 때의 사진이 많이 담겨 있다고 덱탸료프 주지사는 설명했다.

하바롭스크주에는 김정은의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2001년과 2002년 방문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전날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를 방문해 덱탸료프 주지사 등의 환영을 받은 뒤 유리 가가린 항공기 공장을 시찰했다.

이날은 연해주에 도착,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부 장관과 함께 군 비행장과 태평양함대 등을 방문했다.

김일성 소련 방문 다룬 잡지
김일성 소련 방문 다룬 잡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현지시간) 러시아 하바롭스크주에서 접한 1984년 '한국' 잡지 표지. [미하일 덱탸료프 러시아 하바롭스크주지사 텔레그램] 2023.9.16


답장을 남겨주세요